본문 바로가기
728x90

전체 글93

ChatGPT가 직접 쓴 ChatGPT 소개하기 ChatGPT가 핫하다. 어느 순간부터인가 ChatGPT를 모르면 대화가 되지 않고, 어딘가 뒤쳐진 듯한 생각에 빠지게 된다. 이번주부터 ChatGPT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았지만 익숙해지지 않다가 어제부터 조금씩 이해하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블로그 글을 1~2분 내에 쓸 수 있다는 게 흥미로워 ChatGPT에게 ChatGPT를 소개하는 블로그 글을 쓰라고 해보았다. 그 결과를 간략히 공유하고자 한다. [ChatGPT에게 물어보기] 난 IT로 세상을 읽는 글을 쓰는 블로거야. ChatGPT를 소개하는 글을 써서 올리고 싶어. 아래 내용을 포함해서 작성해줘. 1. ChatGPT 개요/소개 2. 사업과 전략적 측면에서 활용 방안 3. 향후 기대효과 4. 부정적 영향 및 해소방안 5. 기타 제언 [ChatG.. 2023. 2. 24.
비즈니스는 마침표가 없는 무한게임이다 : ‘인피니트게임’을 읽고 - 2편 무한게임식 리더 이와는 반대로 무한게임식 리더는 돌발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심지어 즐기기까지 한다. 새로운 기술이 개발됐을 때, 기존 사업 모델에 미칠 악영향을 걱정하기보다 그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지 계획한다. 다른 회사들의 행보에 집착하거나 외부의 영향에 휘둘리지 않고 더 큰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다. 유한게임식 참여자는 사람들에게 팔 수 있는 제품을 만들지만 무한게임 사고방식의 참여자는 사람들이 사고 싶어 하는 제품을 만든다. 레고(Lego)가 오랜 세월 사랑받는 장난감을 만들 수 있었던 비결은 자신이 퇴사한 뒤에도 회사가 지속적으로 번성하기를 바라는 직원들 덕분이며, 매년 더 많은 어린이가 창의적인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장난감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 2022. 10. 30.
비즈니스는 마침표가 없는 무한게임이다 : ‘인피니트게임’을 읽고 - 1편 미국의 대형 약국체인 CVS케어마크는 회사의 대의명분인 ‘사람들이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다’를 실천하기 위해 2014년 2월 전국 2,800개 모든 매장에서 담배와 관련된 제품 판매를 중지했다. (미국은 약국에서 각종 생필품, 식료품도 함께 판매한다.) 이 결정으로 인한 매출 감소는 약 20억 달러로 예측되며, 대중들은 크게 환호했으나 월스트리트 전문가들은 주당순이익(EPS) 감소 등 회사의 이익이 대폭 하락할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을 내놓았다.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떨어졌지만 결론적으로는 미국 전체의 담배 소비가 감소되고 CVS의 주가는 담배 판매 당시보다 2배 가까이 올라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고 당연히 주당 순이익도 1.04달러에서 1.77달러로 증가했다. 사이먼 사이넥(Simon Sinek) .. 2022. 10. 29.
내 생각을 바꾸고 나 자신의 과제에 집중하라 – ‘미움받을 용기’를 읽고 “요즘은 보기 힘들지만 어렸을 때 경험했던 우물물은 여름에는 뼈가 시리도록 차갑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느껴졌었다. 하지만, 놀랍게도 우물물은 여름이나 겨울이나 언제나 18도를 유지하고 있다. 주변의 환경으로 인해 사람이 그렇게 ‘느낄’ 뿐인 것이다” 우리의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부딪히는 부분 중 하나가 누군가와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갈등’, ‘고민’일 것이다. 직장 상사와, 친한 친구와, 또는 가족들과의 관계에서 우리는 말할 수 없는 고민에 빠지고 심각한 우울증과 자존감의 하락을 맛보았을 것이다. 주변의 누군가가 힘들다고 한다면 열 중 아홉은 이런 인간관계의 문제에서 발생한 것이며 이에 대해 위로의 말은 건넸지만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주지는 못했던 경험이 .. 2022. 9. 9.
코로나19 피하기 19년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해 20년 2월에 우리 나라에 최초로 환자를 발생시킨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 감염자가 최근 누적1500만명에 달한다고 한다. 얼마 전에 전국민의 5분의 1이 걸렸다고 했는데, 어느새 4분의 1을 넘어 3분의 1로 다가서고 있다. 회사나 주변을 돌아봐도 이제 코로나19 에 한 번이라도 걸린 사람이 아직까지 한 번도 걸리지 않은 사람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두 달 전까지만 해도 하루 확진자가 몇 백 명 규모였는데 이제는 매일 20만에서 30만 명에 가까운 신규 확진자가 발생해 전세계에서 일일 신규 확진자수가 가장 많은 국가가 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확진자수가 통제 불가능한 수준까지 올라서자 그 동안 그렇게 철저히 지키던 방역 활동도 모두 중단된 상황이다. 이제 더 .. 2022. 4. 9.
킨텍스에서 로봇 관련 강의를 하다 통신회사에서 무선 사업을 하다 보니 킨텍스에서 강의를 하는 경우도 생기네요. 아래는 관련 '로봇신문'의 기사입니다. [2021 로보월드 특집] 로봇비즈니스페어-성공 경영의 키 '로봇' 28일 킨텍스 2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려 2021 로보월드는 최신 로봇 기술과 상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오랫동안 로봇 실물을 보지 못해 갈증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2021 로보월드 현장에 오면 이런 갈증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로보월드 참관자들이 빼놓지 않고 챙겨야할 행사가 또 하나 있다. 컨퍼런스다. 28일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1 로봇비즈니스페어‘는 산업용 로봇과 서비스 로봇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행사다. 로봇산업 수요처 및 공급처를.. 2021. 10. 2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