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Life/이것저것

한국인이 꼭 주의해야 할 California 교통 범칙금

by 처음처럼5 2015. 5. 10.
728x90

California에 와서 쓴 돈 중 가장 아까운 돈은 경찰서에 상납한 교통 범칙금이다. 특히, 한국에서의 운전 습관으로 혹은 잘 몰라서 당하는 경우가 많아 이 글을 통해 그런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공유하고자 한다. California 교통 범칙금은 한국 범칙금의 5배 이상이나 되기 때문에 가급적 안전 운전하는 것이 좋다. 아래 사례는 필자가 직접 당한 경우와 목격한 경우, 지인들의 경험담을 총정리한 것이다.


1. 과속 및 최저 속도 위반


한국에서처럼 3만원 내지 5만원의 범칙금은 절대 없다. 2015년부터는 1~15마일 위반시$224, 16~25마일 위반시는$338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최고속도 뿐 아니라 최저속도 위도 단속하니 주의하자. 한국처럼 속도위반카메라는 없지만 도로 곳곳에 경찰이 잠복해 있다. 특히, 속도 위반의 유혹이 큰 유료고속도로 커브 길은 경찰의 출현 빈도가 아주 높다. 45마일 도로라면 보통 50마일까지는 눈감아주지만 그이상은 곤란하다.

 

 


2. STOP 사인 위반


* 사진출처: http://fun107.com

미국에는 도로 곳곳에 STOP 사인이 있는데 이 사인을 보면 무조건(!!!) 3초 이상 멈추고 좌우를 살핀 후 다시 출발해야 한다. 예상하지 못한 큰 도로에도 가끔 STOP 사인이 있는데 이런 경우 약 30 미터 전에 "STOP AHEAD"라는 경고 문구가 친절히 알려준다. 전방향 STOP (4 Way Stops)에서는 모든 차가 일단 정지한 후 먼저 온 차량 순서대로 출발하는 것이 규칙이다. 이는 운전면허 주행 시험에도 반드시 포함되는 코스다. STOP 사인을 위반한 경우 $284의 벌금을 내야 한다.



3. 우회전 시 주의 사항


적색 신호 시 우회전을 하기 위해서는 정지선에서 3초 이상 멈춘 후 우회전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STOP 사인 위반과 거의 대등한 $300 가량의 벌금이 부과된다. 또한, 일부 도로는 "No Right Turn On Red"라고 적혀 있는데 이곳에서는 녹색 신호로 변할 때까지 무조건 기다려야 한다. 이런 곳에 경찰들이 많이 잠복해 있다. 또한, 우회전 할 때는 우측 실선 도로를 침범해서는 안되고 점선이 시작되는 구간부터 진입해서 우회전해야 한다. 신호 대기 차량이 많은 경우 일부 차들이 실선이나 Bike Lane을 침범해서 우회전 하려다 경찰에게 많이 단속되는 것을 목격했다. 아울러, 노란색으로 되어 있는 횡단보도가 보이면 절대 양보해야 한다. 노란 횡단보도에 통행객들이 지나는 경우에는 녹색 신호인 경우에라도 절대 우회전을 해서는 안된다.


4. 주행 시 주의 사항 - 어린이용 카시트, 뒷좌석 안전밸트 필수!!!


주행 중 핸드폰 사용과 안전밸트 미착용은 $160의 벌금이 부과된다. 안전밸트는 뒷좌석까지 모두 착용하는 것이 규칙이다. California는 어린이용 카시트를 8세(미국 나이) 미만이나 키 4피트 9인치(약 145cm) 미만의 모든 어린이에게 필수적으로 장착하도록 정해져 있다. 최근 개정된 새 법규에 따르면 또 체중 20파운드(9.07kg) 이하의 유아는 반드시 뒷좌석 뒤쪽 방향으로 설치된 카시트에 앉혀야 하며 13세 이하의 어린이는 앞좌석에 탑승할 수 없다.단 만 8세가 되지 않았더라도 키가 4피트9인치 이상이라면 부스터 사용 없이 성인용 안전벨트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규칙을 어기면 $436의 어마어마한 벌금을 내야 한다. (출처: http://www.koreatimes.com/article/703490)


5. 주정차 시 주의 사항


한국과 마찬가지로 주차 위반으로 벌금 내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니 주차는 가급적 정해진 주차 구역에 하는 것이 좋다. 부득이하게 길가주차를 해야 할 경우에는 아래 사항에 절대 유의하자.


(1) 적색 구간에는 절대 주차 불가, 흰색 구간에만 정차 가능: 주택가 혹은 학교 주변의 경우 흰색 구간 주차를 허용하는 구간이 있음 (자세한 내용은 http://www.californiadriving.com/parking/ 참조)

(2) Fire Hydrant 주변 주차 금지: 길가 소화기가 있는 곳 전후 15 피트(약 4.5 미터) 이내에 주차하면 약 $44의 벌금을 물게 된다.

(3) 주차 방향에 주의: 길가에 주차하는 경우 도로 진행 방향으로 주차해야 하며, 역방향으로 주차하는 경우 $68의 벌금을 내야 한다. 

(4) 길가(Curb)가 아닌 도로 구간 정차 절대 금지: 길가에 차량이 많아 도로 구간에 잠시 정차해 승객을 하차하는 경우 최저속도 위반으로 $238의 범칙금이 부과되니 주의해야 한다.


6. 기타 주요 범칙금 (출처: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fod_style=B&med_usrid=jarangpark&cid=843720&fod_no=1)


* 면허증 없이 운전하면..$ 214.00

* 바뀐주소를 10일 이상 신고 안하면...$214.00

* 사고시 보험이 없으면...$796.00 + 4년 면허 정지

* 빨간불 위반...$533.00

* 중앙선 위반 ....$425.00

* 유턴 위반.....$284.00

* 너무 천천히 운전하는것 ...$328.00

* 스쿨버스가 불을 켰을때 스탑안하고 지나가면...$675.00

* 버스차선에 주차시...$976.00

* 어두울때 30분 이상 헤드라이트 안켜면...$382.00

* 선팅을 너무 많이해서 운전자가 안보이면...$178.00

* 운전시 두 귀에 이어폰이나 헤드폰하면....$178.00


도로 위반으로 순찰차나 순찰오토바이가 불을 켜고 따라오는 경우 반드시 도로가에 정지를 해야 한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는 변명이나 항변이 되지 않고 추후 법정에 출두해서 반론하는 것은 허용되나 여러 모로 귀찮다. 그러므로, 가급적 아래 사진과 같은 상황은 만들지 않도록 항상 안전운전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사진 출처: http://www.memphisflyer.com


728x90

댓글